[해외시장동향] 베트남 기능성 식품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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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01 베트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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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기능성 식품 시장 동향
o 지난 10년간 베트남 기능성 식품 시장은 호황을 누림 - 제조업체는 ‘05년 143개社에서 ‘13년 3,512개社로 급증하였으며, 시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수는 ’05년 602개에서 ‘13년 6,851개로 증가
o 수입품이 기능성 식품 시장을 견인 - 베트남 기능성 식품 협회(VAFF)에 따르면, 기능성 식품 시장 중 80%는 수입상품이며, 미국과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기능성 식품이 전체의 25% 이상을 차지함 - 허브 및 전통적인 보조 상품(traditional supplements product)이 시장의 70%이상을 차지하며, 최대 판매 상품은 인삼임 - 눈, 소화, 심장 질병, 정신 건강, 여성 및 어린이 건강에 주된 관심이 있음
o 가장 인기 있는 공식 유통 채널은 직판, 약국, 헬스케어 및 미용 소매상점, 해외 상품전문점이 있음
o 베트남 기능성 식품 시장은 ‘16년 20% 내외 성장하고 대외 통상환경의 긍정적 변화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15년 발효되는 ASEAN 자유무역협정으로 0-5% 감세 혜택이 있을 전망임
□ 건강보조식품 수요 증가 원인
o 베트남의 건강보조식품 수요 증가 원인으로는 ▲소비자 의식 및 소득 수준 향상 ▲자가 치료 관습 ▲인구통계학적 조건이 있음
① 베트남 소비자들의 보건 의식 및 생활수준 향상, 가처분소득 증가는 건강보조식품 수요 증가의 주된 요인임 - 베트남은 ‘14년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2,200달러에 달하는 국가로, 동남아시아에서 중산층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② 베트남 소비자들은 자가 치료를 선호함 - 이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품이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며, 헬스케어 서비스 및 불충분한 병원 시스템에 기인함
③ 베트남의 인구통계학적 조건 또한 건강보조식품 수요 증가 원인임 - 베트남은 도시화율이 급속도로 상승하고 있으며, 청년 인구 비율 또한 높음. 베트남 총 인구 9천만 명 중 6,300만 명이 35세 이하임
□ 소비 습관
o ‘11년 베트남식품협회 서베이에 따르면, 대부분 기능성 식품 사용자는 질병을 앓는 성인임 - 베트남 內 기능성 식품 보급률은 6.6%임. 그러나 하노이市 및 호치민市 보급률은 각각 60%, 40%로 상당히 높은 수치를 차지함
o ‘13년 시장 조사 기관 Neilsen社의 소비자 소비자신뢰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건강 문제에 대한 염려가 소비자 3大 걱정거리에 포함되며, 헬스케어 지출은 연간 1인당 80달러까지 증가함
o 소비자들이 영양제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주된 요소로는 ▲주요영양성분, ▲질병 위험 감소 수준, ▲합리적인 가격, ▲건강분야 전문가의 승인이 있음
출처: Neilsen
- 이는 영양성분, 효능 및 가격이 소비자 구매 결정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명확히 나타냄
o 최근 기능성 식품의 급부상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소비자들은 기능성 식품을 약으로 혼동하는 등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기능성 식품에 대한 지식 부족 및 허위 광고로 인 해 건강상 이점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함
o 다른 인도차이나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베트남 여성들은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며, 주된 구매 결정자임 - ‘11년 Neilsen社의 서베이에 따르면, 기능성 식품 구매 결정자의 71%는 여성임 - 남성과 비교하여, 베트남 여성들은 통신 채널(communication channel)을 더욱 활용하여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출처: Moore VN, Neilsen V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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