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동향] 최근 중국 정책동향 및 경제뉴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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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16 중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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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경제진흥원 중국 칭다오지사 2023년 15호 중국통상정보
중국발전개혁위원회, <소비 회복 및 확대 조치>발표 -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7.31(월) <소비 회복 및 확대 조치>를 발표한바, 내수 확대 전략을 심도있게 이행하고 경제 발전에 대한 소비의 지원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며, 고품질발전을 위한 동력을 육성하기 위해 동 조치가 발표됨. - 동 조치에서는 △대형 소비재 소비 안정화, △서비스 소비 확대, △농촌 소비 촉진, △신소비 보급, △소비 인프라 개선, △소비환경 최적화 등 6가지 측면에서 총 20가지 구체 조치가 제시됨. (대형 소비재) △자동차 구매·이용에 대한 관리 개선, △신에너지차 소비 확대, △주택 수요 충족 지원, △가구 및 전자제품 소비수준 업그레이드 (서비스 소비) △요식업 서비스 소비 확대, △문화·관광 소비 다양화, △문화·오락·스포츠·컨벤션 소비 촉진, △건강 서비스 소비수준 업그레이드 (농촌 소비) △친환경 제품 농촌 보급, △농촌 전자상거래 및 택배·물류배송 시스템 개선, △농촌 특색상품 도시 진출, △향촌 관광 적극 발전 (신소비) △디지털소비 강화, △녹색소비 보급 (소비 인프라) △다양한 소비센터 구축, △소비 인프라 취약점 보완, △소비 인프라 지원책 최적화 (소비환경) △금융지원 강화, △소비 서비스 품질 제고, △장기적 소비 촉진기제 최적화 (자료원 : 신화사)
중국 5년간 영세기업, 자영업자 소득세 절반으로 감면 - 적용 기한: ~2027년 12월 31일 - 연간 과세소득이 200만 위안을 초과하지 않는 개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소득세 50% 감면함. - 연간 과세소득이 300만 위안 미만, 종업원 수 300명 이하, 총자산액 5,000만 위안 이하의 기업에 과세소득을 25% 감액하고, 20%의 기업소득세율 적용됨. - 월 매출 10만 위안 미만의 자영업자에게 부가가치세를 3%에서 1%로 감면함. - 부가가치세를 적게 내는 납세자와 소형기업, 자영업자에게 자원세·도시유지건설세·부동산세·토지사용세·인지세·경작지 (자료원 : 계면신문)
'23년 상반기 초국경 전자상거래 1.1조 위안 기록 - 올해 상반기 중국의 수출입액은 역대 동기 최고치인 20조 위안 이상이며, 특히 초국경 전자상거래(Cross-border Ecommerce) 수출입액이 1.1조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6% 증가함. 초국경 전자상거래 수출액은 8,210억 위안(19.9% 증가), 수입액은 2,760억 위안(5.7% 증가)을 기록함. - 최근 초국경 전자상거래 비중이 점차 제고되고 있는바, 중국의 총수출입액 중 초국경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5년 전 1% 미만에서 '22년 4.9%까지 증가함. ※ '22년 중국의 초국경 전자상거래 수출입액이 2.1조 위안을 기록하여 처음으로 2조 위안을 돌파하였으며, ’21년 대비 7.1% 증가 (자료원 : 베이징상보망)
중국 상반기 자동차 수출량 75% 증가... 올해 수출량 400만 대 돌파 예상 - 중국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의 자동차 수출량은 전년 동기대비 75.7% 증가한 214만 대로 전년 수출량은 400만 대를 돌파할 전망임. - 2022년 수출량은 311만 대로 중국은 독일을 추월하고 일본에 이은 2대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했고, 이 중 테슬라 수출량이 27만 대로 상하이자동차와 치루이 뒤로 나타남. 한편 KPMG에 따르면 2022년 지리(吉利), 상하이자동차 등 중국기업의 유럽 전기차 시장점유율이 10%에 달했음. - 2002년 중국의 자동차 수출량은 2만 대에 불과했으나 2021년 200만 대, 2022년 300만 대를 돌파했으며, 수출 단가도 2만 달러 이상으로 상승했고 수출시장은 동남아 지역에서 유럽 선진국으로 확대되는 추세임. 상하이자동차 관계자는 당사가 독일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 80%는 전기차라고 밝히면서 독일은 전기차 연구개발이 중국보다 보수적이고 더디다고 전했음. 상하이자동차 관계자는 당사가 독일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 80%는 전기차라고 밝히면서 독일은 전기차 연구개발이 중국보다 보수적이고 더디다고 전했음. (자료원 : 양광망)
중국 7월 CPI 0.3%하락... 2년 5개월 만에 마이너스 전환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7월 전국 CPI(소비자물가자수)는 전년 동기 대비 0.3% 하락해 2년 5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전환됨. 지역별 CPI는 도시 0.2% 하락, 농촌 0.6% 하락 항목별 CPI는 식품 가격 1.7% 하락, 非식품 가격 보합, 소비재 가격 1.3% 하락, 서비스 가격 1.2% 상승 - 식품 중 고기류 가격이 14.0% 하락하여 CPI의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꼽힘. 특히 식품의 60%를 차지하는 돼지고기 가격이 26.0% 급락 그 외 채소 가격 1.5% 하락, 과일 가격 5.0% 상승, 수산물 가격 0.4% 상승 - CPI 7대 지수 중 5개 항목 상승, 2개 항목 하락함. 상승: 기타용품(+4.1%), 교육·문화·오락(+2.4%), 헬스케어(+1.2%), 의류(+1.0%), 주거(+0.1%) 하락: 교통·통신(-4.7%), 생활용품(-0.2%) (자료원 : 국가통계국)
중국 2분기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발표... 화웨이 5위로 약진 - 글로벌 연구조사기관 IDC는 올해 2분기 중국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대비 2.1% 감소한 6,570만 대, 상반기 출하량은 7.4% 감소한 1.3억 대라고 발표했으며 소비자의 수요가 아직 회복되지 못했다고 분석함. - 2분기 오포(OPPO)가 시장점유율 17.7%를 기록하며 여전히 1위를 차지했고 비보(vivo), 아너(Honor), 애플(Apple)이 그 뒤를 이었으며, 샤오미(Xiaomi)와 화웨이(Huawei)가 각각 13.1%, 13.0%를 차지하며 5위를 달성함. - 2분기 화웨이가 7분기 만에 다시 5위권에 진입. 올해 화웨이는 다양한 모델을 출시했는데 P60 모델과 Mate X3 모델이 판매실적이 양호했으며, 600달러 이상의 고급 스마트폰 시장에서 2위권을 유지했음. Mate X3(판매가 1만 2,999위안)은 4월 7일부터 판매를 개시한 후 큰 인기를 끌었음. - 연구기관 Canalys에 따르면 2분기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는 삼성(출하량 5,300만 대, 시장점유율 21%), 2위는 애플(출하량 4,300만 대, 시장점유율 17%), 3위는 샤오미(출하량 3,320만 대, 시장점유율 13%), 4위는 오포(시장점유율 10%), 5위는 트랜션(시장점유율 9%)임. (자료원 : 중국상보망)
산둥성 약품감독관리국은 약품 출시 후 변경 기록 규칙을 발표 - 기자는 산동성약품감독관리국에서 최근 <산동성 약품 출시 후 변경 기록 관리 시행 규칙>을 발표하여 등록 관리, 약품 생산지 변경 관리, 등록 변경 감독 관리 등의 사항을 규정하여 산동성 내 약품 출시 후 등록 변경 관리 업무의 안정적이고 질서 있는 발전에 중요한 지도 역할을 할 것임을 확인했음. - 생물제품, 다성분 생화학 약품, 한약 주사제, 특수 주사제 등 고위험품종과 및 복제약품 일관성 평가를 통과한 약품의 생산지 변경에 대한 시행 규칙에 따르면 현장 검사는 1-3개의 검체를 채취해 산동성 식품 약품 검사 연구원에 보내 검사를 받아야 하며, 무균 약품은 대표적인 제품을 선별하여 샘플링 검사를 할 수 있음. - 위 시행 규칙은 2023년 4월 1일부터 시행되며 2028년 3월 31일까지 유효함. (자료원 : 신화망) 중국 산둥성, 올해 1천 개 이상 전정특신 기업 육성 목표 - 산둥성이 최근 선진 제조업 관련 문건을 통해 올해 전정특신(專精特新, 전문화·정밀화·특색화·참신화) 중소기업 1천 개 이상을 신규 육성할 것이란 계획을 내놓았다. 성 급 이상 제조업 단일항목 우수 기업은 약 200개를 육성함. - 장하이보 산둥성 공업정보화청 청장은 산둥성이 향후 혁신 플랫폼과 혁신 인재를 지속적으로 키우고 산업 기반 재구성, 중대 기술 및 장비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며 연내 10개가량의 업계 공공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중대 기술 개발 프로젝트는 약 100개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음. (자료원 : 신화통신) 출처 : 부산경제진흥원 중국 칭다오 지사 관련링크 : www.bepaq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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