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Export & Import Info Center - 대한민국 수산물 수출입 발전에 한국수산무역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해외시장정보&무역통계

 

수출입 통계자료 해외시장동향 비관세 및 FTA ※ 자료만 선택하실 경우 해당 자료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선택완료
통합공고 목록 자세히 보기
[해외시장동향] 2014 모스크바수산박람회 시 러시아 시장 조사 결과

2014.10.15

러시아

                   2014 모스크바수산박람회 시 러시아 시장  조사 결과

. 박람회 개요
  □ 행사명 : 2014 모스크바수산박람회
    ○ 주 최 : ITE Group PLC
         - 후 원 : 러시아 농림식품부, 모스크바 시정부, 모스크바 기업협회, 리테일무역협회
   
성 격
         - 러시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고 오래된 국제식품전시회인 모스크바국제식품박람회(World Food
             Moscow)
내 개최되는 러시아지역의 유일한 수산전문박람회로서 러시아뿐만 아니라 CIS연합, 동
          유럽 지역 바이어의 내방이 많은 유망 국제박람회
 
 □ 기 간 : 9. 15() 9. 18() / 4일간
    ○ 개장시간 : 10:0018:00(최종일은 16:00까지)
  □ 장 소 : Expocentre, Krasnaya Presnya Fairgrounds(러시아 모스크바)
  □ 전시 규모 등
    ○ 면적 : 49,500sqm / 전시품목 : 수산물 및 수산 가공식품 전반
    ○ 참가규모 : 노르웨이, 영국, 중국 등 70개국 1,600개업체 참가. 바이어수 : 26,000여명 / 내방객 :
                                30,000
여명

   박람회장 분위기
    ○ 올해 23회째를 맞이하는 모스크바국제식품박람회 명성에 걸맞게 박람회장은 많은 내방객 및 바
         이어로 성황을 이뤘으며
, 또한 러시아지역 유일의 수산전문박람회로서 CIS지역 및 유럽지역
         수산바이어들이 방문하여 열띤 상담활동을 전개하였음

. 한국관 참가개요 및 주요 품목별 반응

 1. 한국관 참가개요

  □ 참가규모 : 75(8부스 : 업체관 6, 수산물 홍보관 2)
  □ 참가업체 및 품목 : 6개업체 10품목
    ○ 마른김, 조미김, 김자반, 조미오징어, 성게알, 문어 등 10개 품목 

  □ 한국관 분위기
    ○ 한국관은 전시장 주 통행로에 위치하여 많은 관람객들이 내방하였으며, 한국적 멋을 살린 디자인 구
        성으로 원거리에서도 내방객들의 시선을 끌 수 있게 설계되어 좋은 호응을 얻었음
    ○ 러시아 현지바이어를 위시해서 CIS지역, 유럽· 중국· 미국 등 다양한 국가의 바이어가 내방하여 참
        가업체와 적극적인 상담활동을 전개하였음
    ○ 한국관 정면에는 대형 벽걸이 PDP 설치하여 김, 전복, 넙치, , 해삼 등 수출전략상품 등을 소개한 홍
         보 영상물을 상영하고 참가업체수록 홍보전단지 및 수출상품 카탈로그를 배부하였음
    ○ 우수수산물 홍보 및 한국 식문화 전파를 위해 홍보관내 김밥, 김자반주먹밥, 미역국 등 요리시연
         식 행사를 실시하여 현지인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시식 후 바이어 상담으로 이어지는 등 활발한 상담
         활동이 펼쳐졌음

 2.
주요 품목별 반응
  □
    ○ 김밥김 및 스시김
          - 러시아 전역에 퍼져있는 스시문화 영향으로 스시용 및 김밥용 김에 대한 문의가 많았음
          - 러시아 모스크바 지역 바이어의 경우, 직수입보다는 블라디보스톡이나 상트페테르부르크(물류거점
           지역
) 등 러시아내 현지 에이전트(파트너)가 있는 지 여부에 관해 문의가 많았으며, 거래에 있어 신중
           을 기하는 모습이 역력했음
    ○ 조미김
         - 조미김은 주로 짠맛을 선호하였고, 부드러운 재래김보다는 돌김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음. 또한 조
           미김은 전장김보다는 미니도시락용 김이 인기가 많아 향후 안주용으로 적합한 소포장상품의 적극적
           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스낵김(얇고 바삭한 식감 선호)에 대한 문의가 많았으며, 한국의 조미김보다 더 짠맛이 나거나 데리야
          끼 소스를 가미하여 단맛이 나는 스낵김형태로 제조하면 좋겠다는 반응이 주를 이루었음
         - 참가업체 중 데리야끼소스 김, 와사비맛 김, 김치맛김 등 다양한 풍미의 스낵김을 출품한 업체에 바이
          어들의 상담이 끊이지 않았으며
, 추후 소량이지만 초도구매가 발생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가 있었음
    ○ 김자반
         - 러시아인의 입맛 특성상 짠맛, 단맛을 선호하여 김자반 특유의 달면서 짭쪼롬한 고유의 맛으로 인해
           인기가 매우 높았음
. 홍보관 요리시연회 김자반주먹밥 시식 시 현지인들의 뜨거운 반응으로 인해 바
           이어들의 적극적인 관심표명 등 구매상담이 활발하게 전개되었음
  □ 조미오징어
    ○ 백화점내 스낵코너를 운영하는 바이어의 높은 관심으로 상담이 진행되었으며 러시아인들의 맥주 선
          호도가 높아 술안주용으로 적합하겠다는 반응임
. 일부 바이어의 경우 지사설립을 요청하는 등 적극
         적인 구매관심을 표명함
  □ 미역
    ○ 러시아내 스시문화 보급으로 스시와 함께 먹는 미소스프(일본식된장국)에 첨가되는 커트미역에 대한
         문의가 많았으며
, 수출 홍보관에서 미역국 시식 후 참가업체 방문하여 샘플오더요청 등 활발한 상담
         활동이 전개되었음
  □ 성게알 등 기타 냉동수산물
    ○ 한국산 성게알에 대해서는 생소한 반응이 주를 이뤘으나 적극적인 상담을 통해 샘플오더를 받는 등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둠
     ○ 러시아어로 된 현지어카탈로그 등 현지인들에게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물이 있다면 더욱 좋겠
           다는 반응이었음

Ⅲ. 현지 유통매장 조사결과
 

 1. 조사 개요
  □ 목 적
    ○ 러시아의 서방 5개국 등 농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에 따른 물가 급상승 등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따
          른 수산물 유통실태를 파악하고 현지 유통매장 방문조사 등을 통하여 우리나라 수산물의 현지 소비
         수요 저변확대를 위한 방안 모색
  □ 일시 및 장소
    ○ 일 시 : ‘14. 9. 19()
    ○ 장 소(현지 대형유통매장)
       - 아 샨(모스크바 아진좁스키 소재)
      
- 메트로(모스크바 랴비노바야 소재)
  □ 조사 내용
    ○ 모스크바 현지 대형 유통매장의 진열 수산품 조사 및 유통현황 파악 등
  □ 조사 품목
    ○ 김제품(김밥김, 스시김, 조미김 등) 및 기타 수산가공품 등 

 

 2. 현지 대형 유통매장 조사
  매장명 : 아샨(ашан)
    ○ 설립년도 : 2002
    ○ 매 장 수 : 러시아 전역 44개 매장
    ○ 특 징 : 중상층의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대형 유통매장.  우리나라의 이마트와 비슷함
    ○ 방문매장명 : 아샨 마르피노점
        - 위 치 : 모스크바 아진좁스키 마르피노
    ○ 판매현황
       - 대형 유통매장의 규모에 걸맞게 활선어류, 냉동수산물, 김 등 해조류, 통조림류 등 기타 다양한 수산
           물 가공제품이 진열되어 있음
       - 스시문화 영향으로 해조류 코너에는 스시용 김이 주를 이뤘으며, 한국산 김 제품은 1개사가 입점되
           어 있었음
       - 김제품의 경우, 크게 스시용 김과 스낵김으로 구별할 수 있으, 주로 일본산 또는 중국산 제품이
           진열이 되어 한국산 제품은
미미한 수준임
         ☞ 판매가격 : 스시용 김 RUB 75~85, 스낵김 RUB 23~29 김자반 RUB 164, 미역가공품 RUB 57, 
                                참치통조림
RUB 37~124
  매장명 : 메트로(метро)
    ○ 설립년도 : 2001
    ○ 매 장 수 : 러시아 전역 59개 매장
    ○ 특 징 : 러시아 유명 대형마트인 아샨과 같이 중상층의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대형 유통매장으로
                     미국의 코스트코와 비슷한 구조
(회원제 운영)
    ○ 방문매장명 : 메트로 랴비노바야점
       - 위 치 : 모스크바 랴비노바야 79번지
    ○ 판매현황
       - 아샨매장보다도 더 큰 규모로 활선어류, 냉동수산물, 김 등 해조류, 통조림류 등 기타 다양한 수산물
           가공제품이 진열되어 있음
       - 스시문화 영향으로 해조류 코너에는 스시용 김이 주를 이뤘으, 한국산 김 제품은 아샨매장과 마
          찬가지로
1개사가 입점되어 있음
       - 수산물은 자국산, 노르웨이산, 중국산 및 베트남산이 주를 이뤄 진열되어 있음
       ☞ 판매가격 : 스시용 김 RUB 115~402, 스낵김 RUB 23~29 미역가공품 RUB 135~299, 참치통조림 
                                  RUB 39~148

 3. 한국 수산물 수출확대 방안
  □ 러시아의 서방 5개국 등 농수산물 수입금지조치로 상대적으로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는 호기인 바,
       극적인 홍보마케팅 및
시장개척으로 현지 소비수요 저변확대를 위한 노력 필요
  □ 러시아 지역으로의 운송통관이 까다로운 관계로 신뢰할 만한 현지 물류파트너 발굴이 절실한 관계로 지
       속적인 현장 방문 등 관계형성 노력 필요
  □ 현재 러시아내 한국산 수산물 진출은 김 등 해조류가 주를 이루고 있는 실정. 현재 러시아 시장 특성상
       냉동수산물
, 통조림류 등 기타 가공제품들이 유망한 바, 지속적인 박람회 참가 등으로 인지도 제고 및
      시장개척 노력 필요 


 

 

 

  

 

 

목록

주요 수출 상품 목록 자세히 보기
다음 글 러시아에서 사기 당하지 않는 법
이전 글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