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Export & Import Info Center - 대한민국 수산물 수출입 발전에 한국수산무역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해외시장정보&무역통계

 

수출입 통계자료 해외시장동향 비관세 및 FTA ※ 자료만 선택하실 경우 해당 자료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선택완료
통합공고 목록 자세히 보기
[해외시장동향] 최근 베트남 식음료 시장 및 소비자 트랜드1

2015.06.03

베트남

최근 베트남 식음료 시장 및 소비자 트랜드1

 

 

 □ 일반 현황 

 

  o ‘13년 베트남 시장에 출시된 식음료 제품의 수(數)는 ’08년 출시 제품 대비 52% 성장, 매년 평균 9%의 성장률을 보임 

   - 최근, 식음료 기업들은 변화하는 소비자 기호에 맞춰 새로운 제품을 매년 시장에 출시하고 있음 

 

   o 최근 소비자 트랜드를 살펴보면, 편의성이 강조된 패키징 제품, 혹은 개별 포장된 식품이 소비자의 인기를 얻음 

 

 

 

 o ‘14년 신제품 출시 성장률이 두드러진 부문은 제과제빵, 인스턴트, 유제품, 스낵류 순임 

  o '무첨가제', '무방부제'는 신규 상품의 가장 큰 트렌드였음 

    - 신규 상품 출시에는 친환경 관련 제품이 많았고 특히 '無첨가제', '無방부제' 제품은 ‘14년 총 신규 출시 제품의 10.4%를 차지 

    - 그밖에 '할랄인증' 제품은 전체 출시제품의 9.3%, '전통'식품은 8.7%로 그 뒤를 이음 

 



 □ 스낵 부문 

 o ‘14년 스낵류 신제품 출시는 ‘13년 대비 21%, 큰 폭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o 스낵류 하위 카테고리에서는 아몬드, 땅콩과 같은 ‘견과류 스낵’이 전체의 44.2%를 차지, 가장 상품 출시가 많았음 

 

 
 

< 스낵류 출시 비중 >

 
 o 짠 맛 스낵류 제품들은 해외의 이국적 맛과 베트남 현지인에 익숙한(local) 맛 등 다양한 상품이 출시됨 

  · 해외의 이국적 맛에는 말레이시아의 생선맛, 태국의 똠양 맛 등과 더불어, 치즈, BBQ, 사워크림&어니언 등 보다 글로벌한 맛의 스낵류 제품들이 출시됨 

  · 현지 맛 스낵류는 주로 플레인 및 클래식한 맛 제품이 대부분이었음 

 

 

  


 

  [한국무역협회 제공]

목록

주요 수출 상품 목록 자세히 보기
다음 글 최근 베트남 식음료 시장 및 소비자 트랜드2
이전 글 베트남, 세관, 세계은행, 비지니스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