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동향]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
---|
2015.09.08 베트남 |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 동남아시아 시장 규모
o ‘11년 동남아시아 인터넷 사용자 수는 인도네시아 3,600만명, 베트남 2,800만명, 태국 2,200만명, 말레이시아 1,700만명, 필리핀1,100만 명, 싱가포르 400만명임
o ’16년 인터넷 사용자 수는 ‘11년 수준 대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 -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11년 대비 153% 증가한 4,3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말레이시아 2,100만명, 태국 3,600만명, 필리핀 2,100만명, 인도네시아는 8,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인구 약 500만 명 중 400만 명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싱가포르만이 변동이 없을 전망임
o 전자상거래 시장은 ‘인터넷 연결성(Internet connectivity)’ 때문에 인터넷 사용자가 많을수록,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잠재력은 높음 - 동남아시아 지역 인터넷 사용자 수의 급격한 증가로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보급률
o ‘11년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살펴보면,
※ 전자상거래 보급률에 서비스는 포함되지 않음
o '16년 말 베트남 전자상거래 보급률은 3배 증가한 0.71%가 될 전망임. 아울러, ‘16년 베트남 온라인 소매분야는 6배 증가한 9억 달러로 예측됨 (약 2,000억 베트남 동)
□ 전자상거래 보급 증가 이유
o 베트남 전자상거래의 보급은 현지 소매업체에 의해 확대됨 - Sendo.vn의 ‘14년 말 총 거래액은 2,500만 달러에 달함. 베트남 인터넷 및 온라인 경영기업 VNG社의 123mua.vn은 시장점유율을 회복을 위해 운영체계를 개선하고 있으며, 베트남 인터넷 선도 기업 project LANA社는 향후 급속한 성장을 위한 프로세스 재구조화 마무리 단계에 있음
□ 인터넷 사용자(Internet User) 동향
□ 전자상거래 주요 카테고리
o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패션(의류, 신발류) 및 전자기기(휴대폰, 태블릿, 노트북)로, 상위 2개 품목의 온라인 판매량은 50%이상을 차지함 - 글로벌 리서치 전문 업체 Euromonitor社에 따르면, 패션 및 전자기기의 판매량은 ‘16년 말 2배가 될 것으로 전망함
□ 모바일 전자상거래(m-Commerce) 동향 - 모바일기기를 통한 평균 인터넷 시간은 총 인터넷 시간*의 30%를 차지함
※ 데스크탑, 노트북 및 다른 기기 포함
o 베트남 인구의 약 20%는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이용자의 95%는 휴대폰을 통해 상품을 리서치 함. 그들 중 60%는 휴대폰을 통해 상품을 구매함
□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전망
o 전자상거래 분야는 베트남 시장에서 급속히 성장할 전망이며, 특히 Cdiscounts, Rakuten, VinEcom 등 대기업들의 성장이 두드러질 전망임 o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향후 트렌드 ① 모바일 전자상거래 ② 전자상거래 지원 서비스 ③ 소비자 니즈 파악을 위한 스마트 상품 ※ 데이터 마이닝: 대규모 자료를 토대로 새로운 정보를 찾아내는 것 ※ 소셜 리스닝: 데이터분석과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관리 및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 ④ 업체 지원 온라인 상품 - 쇼핑 카트, 온라인 POS(point of sales)*, 클라우드 재고 관리 서비스 등 ※ 온라인 POS: 금전등록기와 컴퓨터 단말기의 기능을 결합한 것으로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이라고 함 < 출처: eCommerce MILO > [한국무역협회 제공]
|
다음 글 | 베트남 기능성 식품 시장 동향 |
---|---|
이전 글 | 최근 베트남 식음료 시장 및 소비자 트랜드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