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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최근 베트남 식음료 시장 및 소비자 트랜드2

2015.06.03

베트남

최근 베트남 식음료 시장 및 소비자 트랜드 2


□ 즉석식품 및 인스턴트 부문

 

 o 즉석식품(Ready meal)은 ‘10년부터 연간 43% 성장하여, 베트남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제품군 중 하나임

 

 


 o 즉석식품(Ready meal)의 폭발적 성장 배경으로는 판매자 입장에서 제품의 보관기간이 길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음식 조리시간이 짧아 간편하기 때문임

 

 o 파스타 및 면, 그리고 밥 등 즉석식품들이 편리하게 포장되어 다양한 형태로 많이 출시되었음

    - 마카로니 등 파스타 제품 또한 베트남 시장에 새로이 진출하였으며, 대부분 수입 제품임

 

 


 

< 즉석식품류 출시 비중 >

 


 o 편리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스프가 개별 표장된 인스턴트 라면 등 제품의 출시가 두드러짐

 

 

□ 결론

 

 o ’13년까지 베트남의 식음료 제품의 시장 출시 수(數)는 ‘08년 대비 52% 증가함

 

 o 베트남 식음료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제품군은 제빵, 즉석식품, 그리고 유제품 및 스낵류임

 

 o 비록 전통적인 식음료가 전체 시장에서 주요한 제품군으로 남아 있지만, 글로벌 식음료제품의 베트남 침투가 이뤄지면서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음

    - 가장 영향력이 큰 국가로는 유럽, 미국, 그리고 아시아 국가들이며, 이들 국가들은 스낵, 즉석식품, 제빵 및 유제품군에서 보다 빠르게 시장을 잠식해 가고 있음

 

 o 편의성이 강조된 패키징 제품, 혹은 개별 포장된 식품이 최근 소비자 트랜드로 부각되었으며,

    - 특히 '無첨가제', '無방부제' 제품 혹은 ‘低지방’ 등 건강과 관련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된 것으로 나타남

 

  [한국무역협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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